약관

개인정보처리방침

롯데멤버스 라임(Lime) 개인정보 처리방침

  1. 1. 롯데멤버스 주식회사(이하 "회사"라 함)는 회원님의 개인정보보호를 가장 중요시하며, 『개인정보보호법』, 『정보통신망이용촉진 및 정보 보호 등에 관한 법률』 등의 관련 법령을 준수하고 있습니다. 이에 『개인정보 보호법』제30조에 따라 정보주체에게 개인정보 처리에 관한 절차 및 기준을 안내하고, 이와 관련한 고충을 신속하고 원활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 처리방침을 수립·공개합니다.
  2. 2. 회사는 개인정보 처리방침을 통하여 회원님이 제공하는 개인정보가 어떠한 용도와 방식으로 이용되고 있으며 개인정보 보호를 위해 어떠한 조치가 취해지고 있는지 알려 드리겠습니다.
  3. 3. 회사는 개인정보 처리방침의 지속적인 개선을 위하여 개인정보 처리방침을 개정하는데 필요한 절차를 정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회사는 개인정보 처리방침을 개정하는 경우 회사가 운영하는 웹사이트 또는 어플리케이션을 통하여 개정사항을 공지하며, 버전번호 등을 부여하여 개정된 사항을 회원님께서 쉽게 알아볼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4. 4. 동의서 상의 동의 버튼을 클릭한 경우 동의한 것으로 봅니다. 동의를 통해 수집하게 된 개인정보는 동의 받은 목적 범위 내에서만 처리 됩니다. 만약 최초 동의 받은 목적 외로 개인정보를 이용 및 활용하게 되는 경우 이에 대한 별도 동의를 받을 것 입니다.

롯데멤버스 라임(Lime)서비스의 개인정보 처리방침은 다음과 같은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제1조 개인정보의 처리 목적
   제2조 처리하는 개인정보의 수집 방법
   제3조 처리하는 개인정보의 항목
   제4조 개인정보의 처리 및 보유기간
   제5조 개인정보의 파기절차 및 방법
   제6조 미이용자의 개인정보 파기등에 관한 
   제6조 개인정보의 제3자 제공   
   제7조 개인정보처리의 위탁   
   제8조 이용자 및 법정대리인의 권리와 그 행사방법   
   제9조 개인정보의 공개 및 관리   
   제10조 링크사이트   
   제11조 게시물   
   제12조 개인정보의 자동 수집 장치의 설치, 운영 및 그 거부에 관한 사항   
   제13조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조치에 관한 사항   
   제14조 개인정보보호 책임자 및 관리자   
   제15조 의견수렴 및 불만처리   
   제16조 광고성 정보 전송   
   제17조 고지의 의무

제1조 개인정보의 처리 목적
회사는 다음 목적을 위하여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처리하고있는 개인정보는 다음 목적 이외의 용도로는 사용되지 않으며, 이용 목적이 변경되는 경우에는 「개인정보 보호법」 제18조에 따라 별도의 동의를 받는 등 필요한 조치를 이행할 예정입니다.
  1. 1. 회원 가입 및 관리
    회원제 서비스 제공을 위한 회원 가입의사 확인, 본인확인, 회원자격 유지 및 관리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2. 2. 서비스 제공
    설문 조사, 이벤트 참여, 포인트 적립, 나만의 설문(개인별 맞춤 설문) 제공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3. 3. 회원 문의 대응
    1:1문의, 설문의뢰 처리 및 결과 통보의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제2조 처리하는 개인정보의 수집 방법
  1. 1. 홈페이지를 통한 가입/탈퇴, 서비스 및 상담 과정에서 웹사이트 또는 모바일 앱을 통한 수집
  2. 2. 기타 경품 및 이벤트 행사, 리서치 조사 참여 시 수집
  3. 3. 로그 분석 프로그램을 통한 수집
제3조 처리하는 개인정보의 항목

회사는 회원가입, 설문조사, 문의 대응 등을 위해 필요한 최소한의 범위 내에서 아래와 같은 개인정보를 처리하고 있습니다.

  1. 1. 필수적으로 처리하는 개인정보의 항목
    구분항목
    회원가입아이디, 비밀번호, 닉네임, 이메일, 휴대전화번호, 거주지(시/도 기준)
    회원가입 시 본인확인
    (휴대전화인증/공동인증/PASS인증)
    이름, 성별, 생년월일, 휴대전화번호, 이동통신사,CI, IP
    설문 참여CI
    회원 문의(설문 의뢰)이메일
    비회원 문의(1:1문의, 설문 의뢰)이메일, IP


  2. 2. 선택적으로 처리하는 개인정보의 항목
    구분항목
    나만의 설문 중
    Welcome설문 참여
    성별, 출생년도, 통신사, 휴대전화 제조사, 문화/여가활동,
    이용하는 할인마트/온라인마트, 직업군, 거주지(시군구 단위),
    구독OTT서비스, 자동차 보유여부 및 연료타입, 소득활동 경험,
    결혼여부, 자녀 여부 및 막내자녀 출생년도
  3. 3. 서비스 이용과정에서 자동으로 수집되는 정보
    - 단말기식별번호(UUID), 단말기 정보, 단말기OS정보, 단말기 브라우저 정보, 광고식별자, IP, 서비스 이용기록, 접속로그, 쿠키
제4조 개인정보의 처리 및 보유기간

회사는 원칙적으로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목적이 달성된 후에는 해당 정보를 지체 없이 파기합니다. 단, 회원님으로부터 사전에 동의를 받은 경우 또는 관련 법령에 의하여 보존할 필요성이 있는 경우에는 개인정보를 일정 기간 동안 보유합니다.

  1. 1. 회원가입 시 수집한 개인정보 및 설문 참여 정보
    - 회원 탈퇴 시 : 불량회원의 부정이용을 위한 재가입 방지 목적으로 필요한 최소한의 정보(CI, 탈회시 IP, 라임고객번호, 라임ID)를 90일간 다른 회원님의 개인정보와 분리하여 보관 후 파기( 분리보관이라 함은 파기에 준하는 조치의 일환으로 물리적 분리 또는 논리적으로 분리하여 회원님의 개인정보를 다른 회원님의 개인정보와 분리하여 별도로 저장하고, 접근 권한을 최소화 하여 관리합니다. )
    - 유효기간 도래 시 : 해당기간 만료 30일 전까지 회원님에게 통지 뒤 별도의 요청이 없으면 다른 회원님의 개인정보와 분리하여 보관, 관리( 유효기간이라 함은 일정기간 서비스를 이용하지 않은 경우로써, ‘1년’ 혹은 ‘회원탈퇴 시’ 중 회원님께서 회원가입 시 선택하실 수 있습니다. 유효기간 경과 후에도 회원님이 라임 서비스 이용, 상담, 정보 변경을 이용할 경우 이를 재이용 요청으로 간주하여 분리 보관 상태에서 정상 이용 상태로 원복 합니다. )
  2. 2. 설문 의뢰
    - 설문 의뢰 90일 이후 분리보관 및 설문 의뢰 1년이 되는 시점에 파기
  3. 3. 1:1 문의
    - 1:1 문의 90일 이후 분리보관 및 1:1 문의 3년이 되는 시점에 파기
    - 관련 근거 :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제5조 개인정보의 파기절차 및 방법

회사는 원칙적으로 개인정보의 처리 목적이 달성되면 다음과 같은 절차 및 방법에 따라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1. 1. 파기절차
    개인정보는 처리 목적이 달성된 후 일정기간 별도의 DB로 옮겨져(종이의 경우 별도의 서류함) 「제4조 개인정보의 처리 및 보유기간」에 따라 일정 기간 보관된 후 파기됩니다. 동 개인정보는 법률에 의한 경우가 아닌 아니고서는 보유 이외의 목적으로 이용되거나 제공되지 않습니다.
  2. 2. 파기방법
    ① 종이에 출력된 개인정보 : 분쇄기로 분쇄하거나 소각
    ② 전자적 파일 형태로 저장된 개인정보 : 복원이 불가능한 방법으로 영구 삭제
제6조 미이용자의 개인정보 파기 등에 관한 조치
  1. 1. 회사는 1년간 서비스를 이용하지 않은 이용자는 휴면계정으로 전환하고, 개인정보를 별도로 분리하여 보관합니다. 분리 보관된 개인정보는 1년간 보관 후 지체없이 파기합니다. 개인정보는 처리 목적이 달성된 후 일정기간 별도의 DB로 옮겨져(종이의 경우 별도의 서류함) 「제4조 개인정보의 처리 및 보유기간」에  따라 일정 기간 보관된 후 파기됩니다. 동 개인정보는 법률에 의한 경우가 아니고서는 보유 이외의 목적으로 이용되거나 제공되지 않습니다.
  2. 2. 회사는 휴면전환 30일 전까지 휴면예정 회원에게 별도 분리 보관되는 사실 및 휴면 예정일, 별도 분리 보관하는 개인정보 항목을 이메일, 문자 등 이용자에게 통지 가능한 방법으로 알리고 있습니다.
  3. 3. 휴면계정으로 전환을 원하지 않으시는 경우, 휴면계정 전환 전 서비스 로그인을 하시면 됩니다. 또한, 휴면계정으로 전환되었더라도 로그인을 하는 경우 이용자의 동의에 따라 휴면계정을 복원하여 정상적인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제7조 개인정보의 제3자 제공
  1. 1. 회사는 회원님의 개인정보를 「제1조 개인정보의 처리 목적」에서 고지한 범위 내에서 사용하며, 회원님의 사전동의 없이 제3자에게 제공하지 않습니다. 다만, 다음의 경우에는 예외로 합니다.
    ① 다른 법률에 특별한 규정이 있거나 법령상 의무를 준수하기 위해 불가피한 경우
    ② 정보주체 또는 그 법정대리인이 의사표시를 할 수 없는 상태에 있거나 주소불명 등으로 사전 동의를 받을 수 없는 경우로서 명백히 정보주체 또는 제3자의 급박한 생명, 신체, 재산의 이익을 위하여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경우
  2. 2. 예외 사항에서도 관계법령에 의하거나 수사기관의 요청에 의해 정보를 제공한 경우에는 이를 당사자에게 고지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있습니다. 법률상의 근거에 의해 부득이하게 고지를 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3. 3. 롯데멤버스는 정부 관계부처가 합동으로 발표한 「긴급상황 시 개인정보 처리 및 보호수칙」에 따라 재난, 감염병, 급박한 생명·신체 위험을 초래하는 사건·사고, 급박한 재산 손실 등의 긴급상황이 발생하는 경우 정보주체의 동의 없이 관계기관에 개인정보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 자세한 사항은 개인정보보호위원회에서 제공하는   「긴급상황 시 개인정보 처리 및 보호수칙」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4. 4. 영업의 양수 등에 관한 사유가 발생하여 회원님의 개인정보 이전이 필요한 경우, 회사는 개인정보보호법 등 관계법률에서 규정한 절차와 방법에 따라 개인정보 이전에 관한 사실 등을 사전에 고지하며, 회원님에게는 개인정보 이전에 관한 동의 철회권을 부여합니다.
제8조 개인정보처리의 위탁
  1. 1. 회사는 서비스 이행을 위해 회원님의 개인정보를 외부 전문업체에 위탁하여 처리하고 있습니다.위탁계약 시 개인정보보호법 제26조에 따라 안전하게 관리될 수 있도록 위탁업무 수행목적 외 개인정보 처리 금지, 기술적·관리적 보호조치, 재위탁 제한, 손해배상 등의 사항을 규정하며 수탁자가 위탁된 개인정보를 안전하게 처리하는지를 정기적으로 관리/감독하고 있습니다.
  2. 2. 롯데멤버스의 개인정보 수탁사 및 위탁하는 업무의 내용은 다음과 같으며, 위탁업무의 내용이나 수탁자가 변경될 경우에는 지체없이 본 개인정보처리방침을 통하여 공개하도록 하겠습니다.
수탁자업무의 내용
㈜서베이 피플설문 서비스 운영 대행 및 관련 고객 상담
롯데이노베이트㈜
  • 시스템 운영 및 전산장비 유지보수
  • 문자 발송
(주)한국모바일인증휴대전화 본인 인증
나이스평가정보(주)공동/PASS 인증서 인증
㈜키스소프트
  • 모바일 앱 Push 발송
제9조 이용자 및 법정대리인의 권리와 그 행사방법
  1. 1. 개인정보의 열람, 정정
    ① 회원님은 언제든 본인의 개인정보를 열람, 정정할 수 있습니다.
    ② 열람, 정정 청구 방법
    - 서비스 홈페이지, 모바일 앱/웹 : 회원 프로필 변경하기
    - 개인정보보호 책임자 및 관리자에게 서면, 전화, 이메일 등으로 연락
    ③ 요구할 수 있는 항목
    - 개인정보 항목 및 내용
    - 개인정보 수집/이용 목적, 보유 및 이용기간
    - 개인정보의 제3자 제공현황, 개인정보 처리에 동의한 사실 및 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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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⑤ 회원님이 개인정보의 오류에 대한 정정을 요청하신 경우에는 정정을 완료하기 전까지 해당 개인정보를 이용 또는 제공하지 않습니다.
  2. 2. 개인정보의 동의철회(회원탈퇴)
    ① 회사의 개인정보 처리에 동의하지 않는 경우 가입해지(회원탈퇴)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다만, 그런 경우 서비스의 일부 또는 전부의 이용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② 가입해지(회원탈퇴) 방법
    - 서비스 홈페이지, 모바일 앱/웹 : 회원 프로필 변경하기
    - 개인정보보호 책임자 및 관리자에게 서면, 전화, 이메일 등으로 연락
    ③ 동의 철회를 하고 개인정보를 파기하는 등의 조치를 취한 경우에는 그 사실을 회원님께 지체 없이 통지하도록 하겠습니다.
    ④ 회원님의 요청에 의해 해지 또는 삭제된 개인정보는 회사가 수집하는 개인정보의 보유 및 이용 기간에 명시된 바에 따라 처리하고 그 외의 용도로 열람 또는 이용할 수 없도록 처리하고 있습니다.
  3. 3. 대리인을 통한 권리행사 방법
    상기에 따른 권리 행사는 회원님의 법정대리인이나 위임을 받은 자 등 대리인을 통하여 하실 수 있습니다. 이 경우 「개인정보 처리 방법에 관한 고시(제 2020-07)호」 별지 제 11호 서식에 따른 위임장을 제출하셔야 합니다.
  4. 4. 본 서비스는 만 14세 미만 아동의 회원가입이 불가합니다.
제10조 개인정보의 공개 및 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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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1조 링크사이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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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2조 게시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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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3조 개인정보의 자동 수집 장치의 설치, 운영 및 그 거부에 관한 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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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① 수집하는 행태정보의 항목
    - 회원님의 웹사이트 방문이력
    - 회원님의 앱 설치 이력
    - 회원님의 앱 사용 이력
    - 회원님의 검색 이력
    - 광고식별자
    ② 행태정보 수집 방법
    - 회원님의 웹/앱 사이트 방문/실행 시 자동
    ③ 행태정보 수집 목적
    - 회원님의 관심 기반 맞춤형 광고 제공
    ④ 행태정보 보유•이용 기간 및 이후 정보처리 방법
    - 수집 시점부터 3년 후 파기
    ⑤ 이용자 통제권 행사 방법
    - 웹브라우저의 경우
    1) 제3항의 쿠키 거부 방법 참조
    2) 구글 애널리틱스 차단 브라우저 부가기능 설치(https://tools.google.com/dlpage/gaoptout)
    - 모바일 단말의 경우
    1) 안드로이드 OS : 설정 > Google > 광고 > 광고ID 재설정
    2) iOS : 설정 > 개인 정보 보호 > 추적 > 광고 추적 제한
    ⑥ 이용자 피해구제 방법
    - 제13조 의견수렴 및 불만처리 참조
제14조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조치에 관한 사항

회사는 회원님의 개인정보를 취급함에 있어 개인정보가 분실, 도난, 누출, 변조 또는 훼손되지 않도록 안정성 확보를 위하여 다음과 같은 기술적/관리적 대책을 강구하고 있습니다.

  1. 1. 기술적 대책
    ① 회원님의 개인정보는 안전한 암호알고리즘을 이용하여 보호·저장되고 있습니다.
    ② 회사는 컴퓨터 바이러스에 의한 피해를 방지하고자 백신 프로그램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백신프로그램은 주기적으로 업데이트되며 최신화를 유지함으로써 바이러스에 의해 개인정보가 침해되는 것을 방지하고 있습니다.
    ③ 회사는 네트워크를 통한 개인정보의 전송 시 안전하게 전송할 수 있는 보안 장치를 채택하고 있습니다.
    ④ 해킹 등 외부침입에 대비하여 방화벽을 설치하고, 각 서버마다 침입차단시스템 및 취약점 분석 시스템 등을 이용하여 보안에 만전을 기하고 있습니다.
  2. 2. 관리적 대책
    ① 회사는 회원님의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권한을 최소한의 인원으로 제한하고 있습니다.
    ② 개인정보를 취급하는 직원을 대상으로 새로운 보안기술 습득 및 개인정보 보호의무 등에 관해 정기적인 사내 교육 및 외부 위탁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③ 직원 입사 시 보안서약서를 작성 및 제출토록 하여 사람에 의한 정보유출을 사전에 방지하고 직원들의 개인정보보호 정책 준수여부를 모니터링 하기 위한 내부절차를 마련하고 있습니다.
    ④ 개인정보관련 취급자의 업무 인수인계는 보안이 유지된 상태에서 철저하게 이뤄지고 있으며 입사 및 퇴사 후 개인정보 사고에 대한 책임을 명확화 하고 있습니다.
    ⑤ 전산실 및 자료 보관실 등을 특별 보호구역으로 설정하여 출입을 통제하고 있습니다.
    ⑥ 회사는 회원님 개인의 실수나 부주의로 일어나는 일들에 대해서는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⑦ 회원님 개개인이 본인의 개인정보를 보호하기 위해서 자신의 ID와 비밀번호를 적절하게 관리하고 여기에 대한 책임을 져야 합니다. 또한, 다른 사람이 추측하기 쉬운 비밀번호 사용을 피하시기 바라며, 정기적으로 변경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⑧ 그 외 내부 관리자의 실수 기술관리 상의 사고로 인해 개인정보의 상실, 유출, 변조, 훼손이 유발될 경우 회사는 즉각 회원님께 사실을 알리고 적절한 대책과 보상을 강구할 것입니다.
제15조 개인정보보호 책임자 및 관리자

회사는 회원님의 개인정보를 보호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보호 책임자와 관리자를 지정하고 있으며, 개인정보 관련 불만사항 및 문의에 신속하고 성실하게 답변해드리고 있습니다.

  1. 1. 개인정보 보호책임자(Chief Privacy Officer)
    - 성명 : 유두호 부문장
    - 소속 : 마케팅부문
    - 이메일 : duho.yoo@lotte.net
  2. 2. 개인정보 보호 관리자
    - 성명 : 김성수 셀장
    - 소속 : 준법경영팀 정보보호셀
    - 전화 : 1899-8900
    - 이메일 : kim.ss@lotte.net
제16조 의견수렴 및 불만처리
  1. 1. 회사는 회원님이 타인의 개인정보를 도용하여 회원가입 등을 하였음을 알게 된 때에는 지체 없이 해당 아이디에 대한 서비스 이용정지 또는 회원탈퇴 등 필요한 조치를 취합니다.
  2. 2. 회사는 자신의 개인정보 도용을 인지한 회원님이 해당 아이디에 대해 서비스 이용정지 또는 회원탈퇴를 요구하는 경우에는 즉시 조치를 취합니다.
  3. 3. 회사는 회원님의 의견을 소중하게 생각하며, 회원님은 의문사항으로부터 언제나 성실한 답변을 받을 권리가 있습니다.
  4. 4. 회사는 회원님과의 원활한 의사소통을 위해 고객문의 이메일 계정과 게시판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① 1:1 문의 E-mail: help@lime-survey.co.kr
    ② “서비스홈페이지” 로그인 >> 1:1문의
  5. 5. 기타 개인정보침해에 대한 신고나 상담이 필요하신 경우에는 아래 기관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 개인정보분쟁조정위원회: (국번 없이) 1833-6972, www.kopico.go.kr
    - 개인정보침해신고센터: (국번 없이) 118, privacy.kisa.or.kr
    - 대검찰청 사이버범죄수사단: (국번 없이) 1301, www.spo.go.kr
    - 경찰청 사이버안전국: (국번 없이) 182, ecrm.police.go.kr
제17조 광고성 정보 전송
  1. 1. 회사는 회원님의 사전 동의를 받지 않으면 영리목적의 광고성 정보를 전송하지 않습니다.
  2. 2. 회사는 회원님이 전자우편, 문자메시지, 앱푸시 전송에 대한 동의를 한 경우 상품정보 안내 등 온라인 마케팅을 위해 광고성 정보를 전자우편, 문자메시지, 앱푸시로 전송할 수 있으며, 이 경우 전자우편, 문자메시지, 앱푸시의 제목란 및 본문란에 다음 사항과 같이 회원님이 쉽게 알아 볼 수 있도록 조치합니다.
    ① 전자우편
    - 제목 : (광고)라는 문구를 제목란에 표시
    - 본문 : 회원님이 수신거부 의사표시를 할 수 있는 전송자의 명칭, 전자우편 주소, 전화번호 및 주소를 명시하고, 수신의 거부 또는 수신동의 철회 의사를 쉽게 표시할 수 있는 방법을 한글 및 영문으로 각각 명시
    ② 문자메시지
    - 제목 : (광고)라는 문구를 제목란에 표시
    - 본문 : (광고)라는 문구, 전송자의 명칭, 전화번호 또는 주소는 광고 본문 내용 전에 표기하고, 본문 내 수신의 거부 또는 수신동의 철회 의사를 쉽게 표시할 수 있는 방법을 한글 명시
    ③ 앱푸시
    - 제목 : (광고)라는 문구를 제목란에 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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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8조 고지의 의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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